정선아리랑의 유래

정선아리랑의 특징

정선아리랑 소리꾼

정선아리랑가사

 

 


 정선아리랑 가운데 즐겨부르는 긴 아리랑과 엮음 아리랑 가사다. 이 가사들은 정선아리랑의 특성화교육을 위해 정선아리랑학교 교사로 활동하는 소리꾼들이 선정한 가사로 『함께하는 아리랑』(1999, 정선아리랑학교)에 실려있는 내용이다.

 정선아리랑의 현장성을 중시하고자 주제별 분류를 하지 않고 가나다순 분류를 했다.

 


  1. 정선의 산세를 그리며 소리를 길게 끌어가며 구성지게 부른다.
  2. 가사의 음절과 어절 끝소리에 흔들림의 변화를 주어 부르는 연습을 한다.
  3. 다양한 가사의 내용을 이해하고 익혀 부르는 연습을 한다.
  4. 가사를 이어서 부르다가 막힐 때는 '아리랑 아리랑 아라리요~'를 부른다.
  5. 서양 음악의 후렴(refrain)과는 달리 정선아리랑에서 '아리랑~'은 덧붙임(addition) 소리다.


 


  1. 정선의 산세를 그리며 소리를 길게 끌어가며 구성지게 부른다.
  2. 가사의 음절과 어절 끝소리에 흔들림의 변화를 주어 부르는 연습을 한다.
  3. 다양한 가사의 내용을 이해하고 익혀 부르는 연습을 한다.
  4. 가사를 이어서 부르다가 막힐 때는 ?아리랑 아리랑 아라리요~?를 부른다.
  5. 서양 음악의 후렴(refrain)과는 달리 정선아리랑에서 ?아리랑~?은 덧붙임(addition)소리다.




*참고문헌

  진용선, 『함께하는 아리랑』, 정선아리랑학교, 1999.